F-8"> 소유 대신 공유를 선택하다<카 좋구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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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유 대신 공유를 선택하다<카 좋구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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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들어서 우리 본인과 공공기관에서도 공유교통의 가치에 눈을 뜨기 시작했습니다. 서울시도 20하나 3년부터 본 잉눔카 사업을 시작, 시민들의 반응 속에 정착하고 있습니다. 본인째 카를 이용하는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최근 설문 조사에 따르면 28.8퍼센트는 차량 구매를 용키하 것, 본인 포기할 의사가 있다고 본 인터넷했습니다. 공유교통은 기존의 교통자원을 모두 사용하고, '소유'보다는 '공유'에 초점을 맞춘 시스템입니다. 한국 사회에 싹트기 시작한 공유 교통에 대한 관심이 우리의 교통 문화를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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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 그리고 공유교통의 요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공유경제란 상품이나 생산설비, 서비스 등을 개인이 소유하지 않고 필요한 만큼 빌리거나 필요가 없을 경우 남에게 빌려주는 협력·공유소비를 의미한다. 공유 경제와 용어는 2008년 하버드 로스쿨 교수의 로런스 레식(Lawrence Lessig)에 의해서 제기되고, 초기에는 저작권에 대한 공유의 개념으로 다뤄졌지만, 다음의 모든 재화를 대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2011년 굵습니다 하고 있는 세상을 바꾸어 10개 에디오 중 1에서 공유 경제를 꼽기도 했습니다.공유경제가 최근 떠오르는 이유로는 시민의 커뮤니티에 대한 흥미증대와 특정상품을 오래 소유하기보다는 짧지만 많은 상품을 다양하게 경험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개취의 변천을 둘 수 있습니다. 역시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과도한 물건의 생산 및 사용을 줄일 수 있는 계획에 대한 흥미가 높아지고,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세계적인 경기침체에 대응할 수 있는 대안모색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최근 스마트폰, SNS(Social Network Service), 인터넷 플랫폼 기술의 발달은 공유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공유 경제는 교통 분야에서도 실현되고 있습니다. 이른바 공유교통은 기존의 교통자원을 구분해 '소유'보다는 '공유'에 초점을 맞춘 시스템으로, 교통이나 환경문제의 해결, 자원절약, 공동체의 회복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통 부문에서의 공유 대상으로는, 자동차, 자전거등의 교통 수단, 주차장등의 교통 스페이스, 그리고 교통 정보등을 들 수 있습니다. 위키피디아(Wikipedia)에서는 공유교통(Shared transport)을 "교통비용 절감을 위해 주로 교통수단을 공동이용함으로써 대중교통과 개인교통의 중간역할을 하는 교통"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교통수단의 공유가 대표적인 형태의 공유교통이며, 교통수단 중에서도 자동차의 공동이용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하나가 되고 있는 공유교통의 대표모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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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셰어링(Car-sharing) 개념 자동차라는 교통수단을 공유하는 카셰어링은 자동차를 빌려 쓴다는 의미에서 렌트카와 매우 평등한 형태로 운영됩니다. 그러나 카셰어링은 사전에 해당 프로그램에 가입한 회원에 대해서만 서비스를 재제공하며, 예약부터 차량 대여 및 반납까지 무인셀프서비스(self-service) 형태로 운영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또 카 셰어링은 렌터카와 달리 짧고 분 단위로도 대출이 가능하며 차가 필요할 때만 선택적으로 싸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 셰어링은 대중교통, 자전거 등의 이용환경이 양호한 도시에서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런 도시에서는 평소에는 차를 이용할 필요가 별로 없지만 무거운 짐이 많거나 어린이 동반 등 특히 차가 필요할 때는 카셰어링이 유용한 교통수단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 여러 대의 차량을 보유해야 하는 가구에서는 상대적으로 이용 빈도가 낮은 세컨카를 카 셰어링 차량으로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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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 쉐어링 운영 사례 최초의 카 셰어링은 1948년 스위스 취리히에서 주택 업체들이 소규모의 차량에 그 운영을 시작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해안 1970~80년대에 의한 체계적인 대출 시스템 등을 갖추고 도입이 추진됐지만 프지 없어 대부분의 사업은 현재까지 유지될 수 없었습니다. 그 예로, 암스테르담의 도심에서 두인승 전기 차 35대와 대여 지점 5곳에서 시작된 Witkar(white car을 의미)프로젝트가 1974년에 시작됐지만 프지 않고 지속적인 운영을 위한 재원 확보의 실패로 1985년에 그 사업을 종료하지 않으면 되었습니다.가장 최근과 같은 체계를 갖추고 대규모 카셰어링 서비스를 공급한 첫 번째 사례는 스위스의 모빌리티(Mobility Switzerland)를 둘 수 있습니다. 모빌리티는 1987년에 카 쉐어링 사업을 시작한 두 회사를 합병하고(1997년 합병) 된 회사로 현재 스위스 전역에 걸쳐서 10만명이 넘는 회원을 두고 있습니다. (2012년 기준 1,380의 대여소와 2,650대의 차량 운영). 1988년에는 베를린에서도 StattAuto라는 카 셰어링 프로그램이 시작됐지만 이후 유럽의 여러 도시에서 거의 같은 서비스를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런던의 대표적인 카 셰어링 프로그램인 Car Club는 2,230대의 차를 운영했으며, 약 13만 7천명 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차량 대여소의 적절한 배치로 런던 시민의 약 50%가 5분 이내에 Car Club의 차량을 이용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파리에서 운영되는 오토 리브(Autolib)은 약 2천대의 전기 차를 활용했으며 10만명이 넘는 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1조 같은 카 쉐어링이 왕복 통행만 허용하는 것에 대해서 오토 리브는 사용자의 편리성 향상 때문에 편도 통행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북미에서는 1994년 케나프지앙아다의 크에벡 주에서 카 쉐어링 서비스가 공식 시작됐으며 2014년 1월 기준 43개의 프로그램(케나프지앙아다 19개, 미쿠 구 24개)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믹크, 케나프지앙아다, 멕시코, 브라질에서 운영 중인 카 셰어링 프로그램에는 약 160만명의 회원과 2만 4천대의 차량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60개국 1,000여개 도시에서 카 셰어링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며 약 5백만명의 회원들과 만 여대의 차량이 활용되고 있습니다.(2014년 기준).국내에서는 서울 인천, 수원 제주도에서 주로 자치 단체 주도로 카 쉐어링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LH공사는 'LH헹복카'라는 명칭으로 50여개 아파트 단지에서 50여대의 차량에 카 셰어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카 셰어링 프로그램을 ' 나쁘지 않아눔카ー'라고 명명하고 1반의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 등을 활용하고 2013년 2월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나쁘지 않는 아눔카ー 사업에는 약 1,800여대의 차량과 35만명의 회원이 등록됐으며(2014년 11월 예기 기준)그 규모는 사업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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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셰어링의 사회경제적 효과 공유경제의 가치를 교통부문에 실현하기 위해 도입된 카셰어링 사업의 가장 큰 효과는 불필요한 차량 소유를 줄이는 것입니다. 이런 효과를 측정한 외국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실제로 유럽에서는 카 셰어링 참여 회원의 것 6~34%가 소유 차량을 처분했다고 그와잉타 나오고, 북미에서는 이 수치가 25%수준이라고 그와잉타했습니다. 역시한 회원들은 차량 구입을 연기하기도 하지만 차량 처분과 차량 구입의 연기 등을 함께 고려하면, 카 셰어링 차량 일대는 기존 차량 한 0대 정도를 대체할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서울시 그와잉눔카의 회원 5,8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설문 연구는 응답자의 2.4%가 그와잉눔카 이용 후 실제로 차량을 처분하고 28.8%는 차량 구매를 용키하 것 개인 포기할 의사가 있는 sound를 확인했습니다. 이런 차량 소유의 포기나 구매 연기는 카 쉐어링 참가자에 직접적인 경제적 혜택을 지에콤할 수 있게 보이지만 서울시의 사례를 통해서 보면 연간 약 290억원의 편익이 발발할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역시 차량 보유율 감소에 따른 주차 공간 축소 및 차량 이용 감소에 따른 교통 관리와 환경 면에서의 편익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제적 저성장이 유지되는 상황에서 공유경제의 필요성은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나날이 발전하는 정정당당하게 신기술도 한 공유경제의 활성화를 뒷받침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카 셰어링의 주요 고객층이 2.30대의 젊은 층임을 감안하면 앞으로 이들의 생활 패턴을 면밀히 살펴보면 향후, 카 셰어링 사업의 전개 방향을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