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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적인 리뷰] ‘송가인 좋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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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가인"의 인기는 여러모로 관심이 많다. 국악인 출신의 트로트 가수로서의 성장, 사장된 것으로 평가받는 "정통 트로트"의 부활, 지금까지 드러난 적이 없는 중장년 팬덤 문화 형성 등 여러 현상을 뒤로 미루고 있다. 이곳에서 중요한 것은 송가인이 정통 트로트에 강하다는 점이었다. <단장의 미아리 고개> 같은 하나 950년대의 노래가 다시 메인 스트림에 나섰으나 이것이 중장년층에는 '내가 알고 즐기는 노래가 방송에서 흘러나오고 그와잉올 기회 획득'처럼 받아들여진 셈이다."내일은 "미스트롯" 방영 즉석 당시에는 "홍자"와의 라이벌 구도를 굳히는 것 같았습니다. "과구아"인 지금 송가인의 인기는 단연 독보적이고, 이례적이었다.그래서 송가인이 내는 앨범이 궁금했다. "손가인의 무기"라고 불리는 "정통 트로트" 와인 "국악"이 어느 정도 와인에 반영될지, 송가인은 어느 주제의 음악을 선택할지, 송가인이 주력을 쏟을 곳은 어느 쪽인지"


이 소음반에는 정가인 소음악으로부터 겨냥할 수 있는 노림수가 꽤 많이 보인다.제1은 장르적 보편성이었다. <모아리랑>과 <이별의 영동선>에는 국악 기반의 선율라인과 편곡이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특히 어머니 아리랑>은 표기가 없다 한번 트랙은 신 아니며 게,'발라드 버전'라고 쓰인 7번 트랙은 구슬프게 편곡해서'아리랑'이라는 단어가 갖는 다면적 리드 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차용했다. 단순히 곡의 템포를 올렸다. 내린 정도가 아니라 곡별의 분위기에 맞는 편곡과 국악적 요소의 삽입, 그리고 아리랑의 제한하는 범용성을 이용 지 르-소다. 다른 2곡을 만들 감추었다는 점은 긍정적이었다.<서울의 달>은, '서울살이'에 관한 이 이야기를 그리는 소음아 위로를 전하는 곡으로, '조항조'나쁘지 않게 '윤태규' 등이 시도한 포크 요소를 대입한 세미트로트의 형태를 띠고 있다. <카인>은 빠른 비트와 드럼이나 일렉트릭 기타를 적극적으로 도입한 2000~20일 0년대 세미 트로트 장르를 표방하고 있으며,<사랑에 빠지고 봅시다>은 이른바'하춘화'·'주현미'·'김연자'등으로 대표되는 것 970~80년대 스타 1의 트로트를 재해석한 형태다. <어머니 사랑하는>는 한 950년대와 일 960년대에 성행한 정통 트로트 장르를 받았으며 어머니 아리랑>과 주제 면에서 궤를 같이 하고 송가의 이 노리는 팬텀의 정체성을 확신하도록 하고 있다.둘째, 정통 트로트의 부활을 내건 송가인의 차별화 전략이었다. 송가인에 의해 정통 트로트가 부활할지는 알 수 없다. 다만'정통 트로트의 부활'을 기치로 내걸고 송 카인의 지지층을 확고히 하고 2000년대 들어 강조된 '세미 트로트'와의 차이를 부각하고 송가인 만에 독립적 입지를 굳히려는 것이었다.이는 옛 명곡 리메이크는 물론 정통 트로트 장르로 분류되는 신곡을 삽입한 데서 그 흐름을 알 수 있다. 송 카인은 한 950년대에 발표된<단장의 미아리 고개( 가에 용)과<한 많은 대동강>(송잉호)일 960년대의<용두산 엘레지(코봉산, 그리고 일 980년대의<영동 블루 스>(김연자)을 리메이크했다. 넓은 시대를 포괄하고, 이 곡들을 소화할 수 있는 기량을 입증하려 했다. 이것에 머무르지 말고, 각 시대마다의 대표적인 트로트 색을 도입한 <사랑에 빠져 봅시다.>와 <어머니 사랑해요>를 수록함으로써, '정통 트로트'의 맥을 잇기 위한 준비를 했다. 지금까지 트로트소음악이 서양소음악을 다수 도입해 여러 시도를 해 온 흐름에 비춰보면, <무명배우> 또한 대등한 흐름으로 읽힌다.제3은 장년층 팬텀의 입지 강화였다. 송 카인은 한 986년생이지만 그의 소움액은 철저히 중장년층의 취향에 맞춘다. 그러므로 곡의 주제가 나쁘지 않은 어휘도 동갑내기보다는 그 윗부분을 많이 따른다. 방 주는 고백(MR)8곡 편곡만 다른 준 나 고백 2곡을 제외한 것 곡 중 통상적인 사랑 이이에키을 그 다소움는 곡이 6곡으로 가장 많다. 어머니의 사랑이 나쁘지 않고 전후 정세에 관한 곡이 각 2곡, 서울 삶의 슬픔을 그 다소움는 곡이 결정타였다. 서울살이를 다룬 <서울의 달>에도, 엄마의 이 이야기가 가장 이미소 나쁘지 않다.그 때문에, ,"엄마"라는 키워드를 소음반 동안 계속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들 주제가 어느 연령층에 정서적인 효과를 발휘할지는 쉽게 알 수 있다.​​


"마마 아리랑" 두 버전은 국악을 융합한 트로트의 높은 범용성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엄마 사랑해요요염한 창법도 꽤 인상적이었다. 하지만 어 어떤 소리보다 이 음반에서 가장 인상적인 곡은 <서울의 달>이었다. 송가인은 전라남도 진도. "진도 출신이고, '손! 가인아~'라고 인사하고, 방송과 생할에서 전라도 사투리를 아무렇지 않게 씁니다. 요란 송가인의 실제 배경에 대입하여 서울 삶의 현실과 슬픔을 노래하는 <서울의 달> 가사는 다른 곡들보다 특히 울려퍼지고 있다. 송가인이 아무리 노래를 잘해도 <단장의 미아리 고개>나 <어떤 많은 대동강>은 송가인이 그 노래를 마음껏 따라부르지 못한다는 물리적 한계가 느껴졌다. 그러나, <서울의 달>은 송가인의 현실과 정성이 그 다소 있었으며, 송가인 특유의 서글픈 목소리가 정통성을 벗어난 트로트도 소화가 가능하므로, 이 곡은 기술적으로나 심미적으로 청자를 감화시키는 좋은 곡이었다.한편 <가인아>는 한 마디 들을 정도였다. 예명 "가인"의 통소리이의어인 "가인:애기정을 느끼는 사람"을 제목으로 지었다는 것 외에는 이 곡의 의의와 역할이 불분명하다. 현대에 통용되는 세미트로트와 달리 국악의 색을 강하게 띠고 정통 트로트로 승부를 거는 송가인의 뚜렷한 정체성과 대조점에 서 있어 매우 가볍다. 가사의 내용조차 세미트로 그저 지적되는 고찰도 없고, 통속적인 언사로 꽉 차있기 때문에 송가인이 이 곡을 불러야 하는 이유는 "가인"이라는 예명밖에 없는 것이었다.​​​​


송가인의 실력을 논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미스트롯의 활약으로 명성을 얻고 달력을 비롯한 각종 상품이 제작될 만큼 어마어마한 팬덤을 갖췄다. 전국 각지에 가거나 팬들과 끊임없이 접촉하거나 늦지 않은 시기에 소음반을 발표해 콘서트를 열어 인기를 유지할 수 있는 환경까지 조성하고 있다.그 때문에, 송가인에게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 우선, 소뮤직적인 문제이다. 송가인에게는 세미트로트 하나 색깔의 시장에 정통 트로트를 불어넣는 것은 물론 침체된 트로트 시장을 활성화시켜 가요계에 다양성을 높일 것이라는 기대가 부여되고 있다. 그래서 이번처럼 매소음반마다 리메이크곡을 넣는 것은 좋지 않은 것 같다. 그렇다고 한때 인기였던 트로트 장르를 그냥 가져오는 것도 좋은 선택은 아니다. "정통 트로트든 국악이든, 현대의 관점에서 접점을 찾아야 합니다. 제하나최근 인기는 신드롬에 가깝다 자신과 기량을 살릴 수 있는 청사진이 없으면 송가인만의 매력을 어필할 수 없고 어느 변수에서도 인기가 식을 수 있다. 즉, 현재의 요건과 형세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소뮤직적 지향을 확고히 하고, 그것을 소뮤직으로서 구현해야 합니다. 이번 소음반에서도 자신의 이름을 엿볼 수 있었지만 아직 이런 방향을 시도하는 선에 그쳤다. 소음반 내내 투영된 모모성아이' 서사, 곡마다 편차가 심한 퀄리티, 옛 명곡의 리메이크에 인지도나 무게가 집중되는 문제 등은 앞으로 소음반에서 서서히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또 외부적인 요인도 정리가 필요하다. 현재 소속사인 '주머니 돌 스튜디오'에 한해 6개월만 모 소모는 음침하다. 계약 존속이 불투명하고 최악의 경우 가까운 시일 내에 다른 회사를 찾아야 한다. 제1에 최근 포켓볼 스튜디오가 "엠 비 케이 MBK"와 "인터파크"의 공동 출자로 설립된 회사에만 언론의 강력한 지원을 받아 온 것도 사실. 그러나 최근의 스타성과 상품성을 유지하지 못하면 그런 지원을 다소 음보하기 어려운 회사로 이적하는 현실성을 배제할 수 없다. 피처링이며, 팬카페 등의 각종 의혹을 제외해도, 탄탄대로를 걷는 듯한 현재의 형세를 유지한다는 보장은 없다. 오히려 곳곳에 변수가 도사리고 있다.송가인의 소뮤직 인생은 목하 시작만 한다. 무한히 자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다행스럽게도 이번 소음반에서는 나쁘지 않고 잘하는 것이 대체로 잘 드러났고, "미스트롯"의 인기를 이어가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번 소음반이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데 성공했으므로 앞으로 소음반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맛보기"가 아닌 "확실한 방향성"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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